야옹! 왈왈! 한 지붕 아래 살아가기, 냥이와 멍멍이 합사 시 꼭 명심할 주의점! 다롱!
집사들 하이롱! 🥳 오늘은 너희 심장을 아프게 할 수도 있는(?) 하지만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이야기를 해줄 예정이다롱! 바로 고양이와 강아지를 한 집에 합사시키는 일! 처음부터 사이좋게 지내는 환상만 꿈꿨다가는 냥냥펀치나 왈왈펀치에 집사 멘탈이 와르르 무너질 수 있다롱! 😱 10년차 베테랑 집사이자 고양이 행동 전문가 다롱이가 직접 겪고 배운 합사 꿀팁과 주의사항을 아낌없이 방출할 테니, 집중해라롱! 혹시 이미 합사 시도 중인 집사 있냐롱?
첫 만남은 무조건 격리부터! 섣부른 만남은 대참사 다롱!
고양이와 강아지를 처음 만나게 할 때 절대 바로 눈앞에 들이대면 안 된다롱! 서로에게 큰 스트레스만 줄 뿐이고, 자칫하면 공격적인 반응을 보여 평생 안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다롱! 🙅♀️ 첫 만남은 무조건 '따로 또 같이'다롱. 서로 격리된 공간에 두고, 냄새가 묻은 물건을 교환하며 서로의 존재에 익숙해지게 해줘야 한다롱 .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라 새로운 녀석이 갑자기 튀어나오면 기겁한다롱! 강아지도 새로운 냄새와 소리에 불안해할 수 있고 다롱. 우리 집사님들은 혹시 성격 급한 스타일이냐롱?
각자의 공간, 필수 중의 필수다롱! 냥이는 수직, 멍멍이는 수평!
합사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건 각자의 '아지트'를 만들어 주는 거다롱! 고양이에겐 높은 곳에 숨을 수 있는 캣타워나 선반 같은 수직 공간을 꼭 만들어 줘야 한다롱 . 냥이들은 높은 곳에 있어야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낀다롱! 강아지는 주로 바닥을 활용하는 수평 공간을 좋아하니, 포근한 자기 방석이나 켄넬을 준비해 주는 게 좋다롱 . 밥그릇, 물그릇, 화장실도 반드시 따로! 따로! 배치해 줘야 한다롱 . 그래야 밥그릇 뺏기고 화장실 뺏길까 봐 불안해하지 않고, 각자의 영역을 존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롱! 너희 집은 댕냥이들만의 전용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냐롱?
짧고 긍정적인 첫 대면, 그리고 충분한 보상이다롱!
격리 상태에서 서로의 존재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이제 펜스 같은 안전장치를 사이에 두고 서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게 다음 단계다롱 . 이때 중요한 건! '짧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거다롱! 서로 하악질을 하거나 으르렁거리지 않고 차분히 있는 모습이 보이면, 즉시 칭찬과 맛있는 간식을 줘서 긍정적인 경험을 심어줘야 한다롱! 짧게 몇 분씩만 보여주고, 바로 헤어지게 해서 아쉬움을 남기는 것도 꿀팁이다롱. 너희는 간식 보상,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냐롱?
몸집 차이 조심! 사회화 시기도 고려해야 한다롱!
고양이와 강아지 합사에서 몸집 차이가 크다면 아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롱 . 작은 냥이가 큰 댕댕이에게 위협을 느낄 수 있고, 댕댕이가 실수로 냥이에게 해를 입힐 수도 있다롱. 가능하다면 어릴 때 합사하는 게 가장 좋다롱! 강아지의 사회화 시기는 생후 약 3~12주, 고양이는 약 3~7주 사이다롱 . 이 시기에는 서로를 가족으로 받아들이기 더 수월하다롱. 만약 다 자란 고양이를 먼저 키우고 있는데 강아지를 들인다면,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질투심을 느낄 수 있으니 더더욱 천천히, 고양이가 강아지에게 먼저 다가갈 때까지 기다려주는 인내심이 필요하다롱! 혹시 너희 집 댕냥이는 사이좋게 잘 지내고 있냐롱?
절대 무리하지 마라롱! 시간은 우리 편이다롱!
합사는 절대로! 절대로! 무리하게 진행하면 안 된다롱 . 사람 관계도 억지로 친하게 하려 하면 역효과 나듯이, 댕냥이들도 마찬가지다롱! 서로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거나 한쪽이 스트레스를 너무 심하게 받으면, 차라리 따로 지내게 하는 게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다롱 . 너무 큰 기대를 갖지 말고, 그저 서로 스트레스받지 않고 같은 공간에서 무덤덤하게 지내는 것만으로도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게 마음 편하다롱 . 이 모든 과정에는 집사의 '무한 인내심'과 '관찰력'이 가장 중요하고 다롱. 우리 집사님들은 인내심 장인이냐롱?
결론 다롱!
고양이와 강아지 합사는 시간이 필요한 과정이니, 조급해하지 말고 단계별로 접근해야 한다롱! 격리, 공간 분리, 짧은 긍정적 만남을 통해 서로에게 익숙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롱! 댕냥이의 몸짓 언어를 잘 살피고, 집사의 인내심과 세심한 관찰이 합사의 성패를 좌우한다롱!